“Facebook Community Connect”


길에서도, 지하철에서도, 심지어는 잠자리에서도 손에서 놓지 않는 스마트폰. 스마트폰에서 만나는 다양한 콘텐츠들은 우리 삶의 일 부분이 된 지 오래입니다. 디지털 환경에서의 다양한 변화들. 그 중심엔 페이스북이 있다는 사실에 누구나 공감할 것입니다.

다양한 디지털 영역의 프로젝트를 하면서, 페이스북 플랫폼은 도모브로더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에서도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Facebook Community Connect

페이스북이 한국에서는 처음, 사용자 대상으로 오프라인 행사를 열었습니다.


 

2018531. 서울 압구정동에 위치한 K현재뮤지엄에서는 페이스북의 다양한 서비스들을 소개하고, 직접 시연도 할 수 있는 ‘Facebook Community Connect’ 행사가 열렸습니다.

우리가 즐겨 사용하는 페이스북의 기능들, 특히 그룹활용 팁을 소개하고, 인스타그램 스토리 활용법, 그리고 오큘러스 체험까지.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던 자리였습니다.

다양한 세션들 중에서도, 유독 집중해야 하는 순서가 있었다면? 바로페이스북 커뮤니티 세미나입니다.


커뮤니티 커넥트의 중심으로 떠오른 ‘그룹’

페이스북 CEO 마크주커버그는 2017, 새로운 미션인 ‘Building Community’를 발표하고, 좀 더 의미 있는 연결을 위해 페이스북 그룹 기능을 활성화 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룹’은 디지털에서 관심사를 기반으로 서로 다양한 정보를 나누고, 공감하고, 사회적인 영향력까지 만들 수 있는 진정한 커뮤니티입니다. ‘그룹’이야말로 전 세계의 사용자들을 의미 있게 연결시킬 수 있는 핵심 기능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한국 시장에서 페이스북의 새로운 변화는 201711, 페이스북코리아 오피스에서 열린 페이스북 커뮤니티 데이에서 시작됩니다.

그룹을 통해 사회적인 영향력을 만들거나, 비즈니스로 성장했던 사례, 관심사가 같은 사람들끼리의 공유의 장으로 ‘그룹’을 활용한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직접 그룹 운영자가 페이스북 본사 커뮤니티 담당자와 만나 포럼식으로 토론을 하였습니다.

그들이 그룹을 운영하면서 느꼈던 기능에 대한 피드백 중 실제 개선 가능한 부분들은 기능 업그레이드를 통해 구현되기도 하였죠.

그리고, 2018. 그 규모가 더욱 커져, 아시아에서는 처음으로 오프라인 이벤트가 열렸습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세션인 페이스북 커뮤니티 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100여명 이상 참석한 그룹 운영자들이 활동 사례를 공유하고, 본사 담당자와 소통하고, 네트워킹하는 시간을 통해 페이스북은 진정한 커뮤니티로의 성장을 꿈꿉니다.

 

도모브로더는 ‘페이스북 그룹’을 통해 커뮤니티를 확장하고 있는 다양한 사례를 발굴했습니다.

운영자들과 직접 그룹 운영 스토리를 컨텐츠로 만들고, 더 활발한 그룹 활용을 위한 기능 개선과 관련된 FGI를 하는 등, 페이스북과 함께 사용자 대상의 커뮤니케이션 캠페인을 운영하였습니다.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이벤트까지 연결된 캠페인 진행을 하며, 페이스북 서비스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한 다양한 노하우들까지! 디지털 캠페인에서 도모브로더의 활약은 앞으로 계속될 것입니다.


* 주요 참석 그룹

여행에 미치다/ 자취생으로 살아남기 / 클래식에 미치다 / 오버워치 하나무라 / 긱블 / 스여일삶스타트업 여성들의 일과 삶/ Design Spectrum / PSNKOREA / 리그오브레전드 / 커넥티드 랩/ 유럽어디까지가봤니/ 고양이를생각합니다

 

 


# Project Credit

  • 프로젝트 디렉터 : Robin
  • 프로젝트 매니저 : Julie
  • AE : Jiyeon
  • 크리에이티브 어시스트 : Jinw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