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돌아온 MBC, 재도약을 꿈꾸는 MBC를 위한 반전 드라마


2018년 여름은 갑작스런 남북정상회담과 뒤이은 북미정상회담으로 전례없는 한반도 평화모드가 펼쳐졌습니다. 급변하는 남북관계, 북미관계 뉴스가 모든 이슈를 빨아들이는 블랙홀이었습니다. 선거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최고조로 끌어 올리고 개표방송에 몰입하게 만드려는 방송사의 계획에 차질이 생깁니다. 6.13 지방선거 개표방송을 준비하는 각 방송사의 고민이 깊어진 대목이었죠.

이런 틈바구니 속에서 문화방송은 ‘국민의 선택 心부름’ 이라는 캠페인 슬로건 아래 ‘다시 돌아온 MBC’ 라는 화두를 부각시키고 동시에 개표방송의 시청점유율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명가재건의 반전을 꿈꾸는 MBC 입장에서 당면한 도전과제는 만만치 않았습니다. 뉴스룸을 통해 오랜 기간 신뢰도를 쌓아온 JTBC와 약빤 CG의 개표방송으로 정평이 난 SBS와 경쟁하는 구조였으니까요.

국민의 심부름


반전카드는 드라마타이즈! 재미와 메시지를 스토리에 싣자.

‘소신있는 선택이 미래를 결정한다.’
‘국민 마음의 부름! 심부름을 받을 주인공을 뽑아주세요!’

‘국민 마음의 부름, 심부름’ 은 오직 6.13 지방선거만을 겨냥한 슬로건이 아니라 새로운 변화를 준비하고 움직이는 MBC의 각오이기도 했습니다. 복합적인 메시지 전달과 투표 행위의 가치를 인식시키고 동참(engaging)을 이끌기 위한 아이디어가 바로 드라마타이즈인 셈이죠.

우선 소신있는 선택이 필요한 상황을 만들고 재미있고, 반전 넘치는 스토리를 살짝 비틀어, 소신있는 선택이 미래를 결정한다는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국민 마음의 부름 심부름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당신의 소신이 가장 필요한 날. 6월 13일 소신있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아울러 국민마음의 부름을 받은 주인공이 누가될지, 그 결과를 MBC 개표방송에서 확인하라는 메시지도 함께 녹였습니다.

마음의 부름 심부름, 여러분 마음의 부름을 받은 주인공은 누구일까요?


국민의 심부름 드라마타이즈 영상은 01 #인형뽑기편, 02 #당구장편 03 #돌잡이편으로 생활 속에 소신있는 선택이 필요한 순간과 그 결과로 발생하는 반전스토리 세편으로 라이브 되었습니다.

01 국민의 심부름 #돌잡이 편


저장저장

02 국민의 심부름 #당구장 편

03 국민의 심부름 #인형뽑기 편

6.13 지방선거에 대한 관심증대와 투표참여 확대를 위한 솔루션으로 제작된 콘텐츠의 (반전 드라마 영상)결과로 MBC 지방선거 개표방송은 5.3%의 시청률을 기록했습니다.

 


# 콘텐츠 제작 (Credit)

  • 프로젝트 매니저 : Julie
  •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Rain
  • 영상 촬영&편집 : 페이퍼필름 (도모 서클즈)
  • 아이디어 : Creative Content 팀

저장저장

저장저장